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192

부스트코스 CS50 | 3주차 배열 학습 기록 3주차 배열 공부한 것 복습차원에서 학습 기록 시작합니다! 3주차엔 팀미션이 꽤 어려워서 새벽까지 삽질을 계속 했었습니다. 샘플미션 비교하면서 코드분석하고 팀원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그렇게해서 완성! ㅠㅠ 하고나니 뿌듯했던 이 맛에 코딩하는 거죠! 지금은 코칭스터디 2기 모집이 끝났지만 부스트코스에서 CS50 컴퓨터 과학 외의 다양한 IT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www.boostcourse.org/ 1. 오늘 새로 알게된 내용 컴파일링 4단계: 전처리(Precompile) : #으로 시작되는 C소스 코드는 전처리기에서 실질적인 컴파일이 이루어지기 전에 무언가를 실행하라고 알려줌 컴파일(Compile): 컴파일러라고 불리는 프로그램은 C코드를 어셈블리어.. 2021. 2. 1.
부스트코스 CS50 | 2주차 C언어 학습 기록 지난주에 2주차 학습을 정리 못해서 이번주에 급하게 올립니다. 지난주엔 C언어를 공부했는데 상상했던것보단 그렇게 언어가 엄청 어려운 편은 아니였습니다. (제가 파이썬 기초를 이미 뗀 상태여서 그런걸까요? ㅎ) 이전과 동일하게 강의를 수강하고 그에 맞춘 팀미션을 진행했습니다. 2주차부터 본격적으로 코딩을 하는데 코치님이 말씀하신 손근육이 코드를 기억하게끔 연습에 매진하려고 합니다. 익숙해지면 그만큼 다른 문제가 다가올때 더 잘 대처할 수 있게 될 거라 생각합니다. 지금은 코칭스터디 2기 모집이 끝났지만 부스트코스에서 CS50 컴퓨터 과학 외의 다양한 IT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www.boostcourse.org/ 1. 오늘 새로 알게된 내용 컴파일러 .. 2021. 1. 30.
스타벅스 루틴 다이어리를 불렛저널로 사용하는 방법 (+악필주의) 불렛저널? 매년마다 구입하는 다이어리! 초반엔 열심히 썼다가 중반부터 안 쓴 적이 너무 많았습니다. 사무실에서 따로 사용하는 기획용 수첩이 있는데, 올해에는 다이어리 한 권에 업무 일정도 정리해서 효율적이게 사용하고자 결심했습니다. 일정 관리, 다이어리에 대해서 이것저것 알아보던 중 유튜브 알고리즘이 추천해준 '불렛저널' 콘텐츠들을 보게 되었고, '바로 이거다!' 라고 외치게 되었죠. 불렛저널이란 디지털 제품 디자이너 라이더 캐롤이 창시한 일종의 '일정 관리법'이라고 합니다. 책이 있는데 저는 책까지 읽지는 않았지만 많은 분들이 책을 읽고 이를 실천한 사례가 많으니 한 번쯤 유튜브나 블로그를 검색해서 찾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불렛저널에서 저는 다이어리 모양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만의 기호, 모양, 구.. 2021. 1. 17.
부스트코스 CS50 | 1주차 컴퓨팅 사고 학습 기록 네이버 부스트코스에서 진행하는 CS50 코칭스터디 2기에 선발되서 여러 사람들과 스터디를 하게 되었습니다. 컴퓨터 사고력을 깨울 기회! 라는 문구를 보고 바로 신청을 했지요. 그동안 서비스 기획자로서 코딩공부는 많이했지만 논리적 사고력을 기를 방안을 찾기 어려웠는데, 아주 좋은 스터디라고 생각합니다. 1주차 개인미션은 완료한 소감으로는.. 그렇게 시간도 많이 소요할 필요가 없어 직장을 다니면서 학습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뭔가 코치도 많고 팀도 많은데 스터디 게시판 메뉴가 너무 많아서 어디에 미션이 있었는지 다시 찾아야 한다는 불편함이...ㅠㅠ 그래도 다른 부스터 분들이랑 오픈채팅으로 얘기도 나누고 팀미션도 하게 되니까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은 코칭스터디 2기 모집이 끝났지만 부.. 2021. 1. 12.
머신러닝야학. 머신러닝1 4, 5일차: 머신러닝의 분류 본격적인 머신러닝 공부입니다! 4,5일차를 묶은 이유는 머신러닝 분류라는 공통 주제를 갖고 있기에 함께 정리 하였습니다. 책으로 배울땐 너무 어렵게 여겨졌었는데 정말 이해하기 쉽게 가르쳐주네요.(역시 생활코딩) 강화학습에서 게임을 예시로 두는데 이해가 쏙쏙 되었습니다. 머신러닝 야학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머신러닝 야학 사이트에서 자세한 학습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ml.yah.ac 머신러닝야학. 머신러닝1 4일차 학습 기록 머신러닝의 분류 기계학습 지도학습:기계를 가르친다,컴퓨터를 학습시켜서 모델을 만드는 방식 분류 회귀 비지도학습:지도학습에 포함되지 않는 방법, 데이터의 성격을 파악하거나 데이터를 잘 정리정돈 하는 것에 사용 군집화 변환 연관 강화학습: 학습을 통해서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 2021. 1. 8.
머신러닝야학. 머신러닝1 3일차: 데이터와 변수 3일차 학습 기록입니다. 항상 아침 일찍 일어나 강의를 들었는데, 오늘은 저녁에 들었네요. 강사님이 계속 심리적으로 힘들면 중단하는 것을 강조하는데.. 과연 저는 어떤 느낌을 받게 되련지 앞으로의 강의가 궁금해 집니다. 머신러닝 야학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머신러닝 야학 사이트에서 자세한 학습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ml.yah.ac 머신러닝야학. 머신러닝1 3일차 학습 기록 직업의 시작 데이터 산업 -데이터 과학: 데이터를 만들고 만들어진 데이터를 이용하는 일 / 데이터 자체를 다룬다. -데이터 공학: 데이터를 다루는 도구를 만들고 관리하는 일 / 데이터 다루는 것을 도와준다. 표 데이터 산업에서의 행과 열 표현 행(row) 개체(instance) 관측치(observed value) 기록(reco.. 2021. 1. 6.